물을 만난 고기처럼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월급이 인상되면서 온전히 혜택을 누리는 병사들도 있지만, 다 그렇다고 볼 순 없어요. 실제로 일부 병사들은 월급이 늘어나면서 생활이 좀 더 나아졌다고 말합니다. 외출할 때 한 끼 식사를 더 여유롭게 즐기거나, 휴가 때 친구들과 만날 때 기분 좋게 한 턱 낼 수 있을 정도랄까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집안에 경제적 부담이 커서 월급의 대부분을 집으로 보내는 경우도 있거든요.
청년들을 위한 적절한 보상이 될 수 있을까
통계에 따르면 지금의 병사 월급 인상은 과거와 비교했을 때 분명한 발전입니다. 하지만, 군 복무로 인해 청년들이 잃게 되는 시간과 기회를 생각하면 여전히 충분치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대학교 졸업 후 바로 취업하는 친구들과의 격차는 쉽게 좁혀지지 않는데, 월급 몇 만원이 그걸 메꾸기엔 부족하죠. 이런 상황에서 군 복무를 선택하는 게 합리적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군 간부와의 임금 차이, 형평성 문제
군 간부와 병사 간의 임금 차이는 여전히 큽니다. 많은 사람들이 형평성 있는 보상을 기대하고 있지만, 병사들의 월급이 간부들과 같은 수준으로 오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죠. 그렇다고 해도 지금의 차이는 조금 과하지 않나 싶기도 해요. 비슷한 위험을 마주하는 경우도 많고, 같은 조직에서 일하는 동료인데 말이죠. 그런 점에서 개개인의 노력과 책임에 따른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월급 인상으로 인한 병장 사회 적응 문제
월급 상승이 병사들의 사회 적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주위의 의견을 살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제대 후 얼마 정도의 목돈은 생길 수 있어도, 막상 취업 준비를 하거나 사회생활을 시작할 경우 그게 큰 도움이 되기란 어려운 것 같아요. 짧은 시간에 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병사들에게는 일종의 심리적 안정감은 주겠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저는 그냥, 모든 게 만족스럽긴 어려운 것 같아요. 어쩌면, 잠깐의 위로일지도 모르죠. 하지만, 그렇게라도 덜 억울했으면 좋겠네요.
병장 월급 문제 FAQ
- 01. 이번에 병장 월급 인상이 진짜 있는 거 맞나요? 얼마 올랐어요?
이번에 병장 월급 인상 뉴스가 슬슬 들리던데, 궁금하죠? 사실 여러 군데 확인을 해보니까 진짜 조금씩 오르긴 했더라고요. 정확한 금액은 매년 좀 다르지만, 그래도 물가에 맞춰서 조금은 올랐더라고요. 제가 군대 있을 땐 커피 한 잔도 참 아까웠던 기억이 나는데, 이제는 그나마 좀 숨 쉬기 편해졌으면 좋겠어요.
- 02. 병장 월급 제도 변화라고 하는데, 이게 차별 없이 지급된다는 건가요?
병장 월급 제도 변화가 화제가 되다 보니, 그런 걱정이 드는 것도 이해해요. 뭐, 예전엔 부대마다 조금씩 사정 다르고 하다 보니까 차별받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걸 정책적으로 통합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제대하고 나면 지원이랑 여러 혜택도 잘 챙길 수 있다고 하니, 그래도 전보다 환경이 많이 좋아졌다고 느껴질 거예요.
- 03. 병장 월급 지급일, 원래 이렇게 늦게 되나요?
아, 그거 좀 헷갈릴 수 있죠. 보통은 월급 지급일이 정해져 있긴 한데, 약간 늦어지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사실 월급날 기다리는 게 특히 그 돈으로 뭐 살 계획 있으면 엄청 대기타게 되잖아요? 혹시 계속 늦어지는 것 같으면 당장 어디 문의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요새는 시스템이 생각보다 빨라졌으니, 오래 기다리진 않으실 거예요.

블로그 컨설팅 전문가 성진호입니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슈 포스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성진호 전문가가 추천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