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 01. 핵심키워드 분석이란 게 대체 뭘 하는 거예요?
핵심키워드 분석이라 하면 뭐 좀 거창하게 들리죠? 사실은 여러분이 콘텐츠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단어나 표현을 찾아내는 작업이에요. 이걸 잘 해두면 사람들이 검색할 때 우리 글이 더 눈에 잘 띄거든요. 예를 들어, 제가 예전에 요리 블로그 할 때 ‘간단한 파스타 레시피’가 아니라 ’10분 완성 파스타’ 같은 키워드를 썼더니 조회수가 확 오르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사람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단어들에 맞춰서, 우리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게 핵심이에요. 처음엔 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질 거예요!
- 02. 핵심키워드 마케팅 진짜 효과 있어요?
핵심키워드 마케팅? 이거 정말 효과 있어요. 물론 처음엔 조금 이해하기 힘들 수 있어요. 나도 처음에는 책에서나 볼 법한 어려운 말들에 조금 겁먹었죠. 그런데 알고 나면 별거 아니더라고요. 핵심점을 잘 잡으면 사람들이 자연스레 우리 페이지로 들어오게 돼요. 몇 년 전 쯤 제 친구가 작은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할 때, 저는 핵심키워드를 신경 쓰자고 조언했죠. 처음엔 큰 기대 없었지만, 차별화된 키워드 전략 덕에 생각보다 많은 트래픽을 얻었다고 하더라고요. 요즘은 시장도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잘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 03. 핵심키워드 도구 어떤 걸 써야 할까요?
핵심키워드 도구는 뭔가 어지러울 정도로 많죠! 저도 처음에는 어떤 걸 써야 할지 몰라서 헤맸는데, 일단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기본 중의 기본이에요. 검색어에 대한 실제 데이터도 참고할 수 있고, 우리 콘텐츠에 잘 맞는 키워드를 알아내기에는 이만한 게 없거든요. 하지만 그게 다는 아니고요, 요즘은 또 다른 도구들도 많이 나오고 있어서, 여러 가지 써보고 나한테 맞는 걸 찾으면 좋을 것 같아요. 예전에 저도 한참 고민하다가 네이버 트렌드나 Ahrefs 같은 거 써봤는데,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면 확실히 효과 보더라고요.

블로그 컨설팅 전문가 성진호입니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슈 포스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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