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이름을 바꾸는 게 간단하지 않다니 고민되시죠

  • 성진호 

이름이란 단순한 호칭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을 때가 많아요. 태어날 때 부모님이 지어주신 소중한 선물이기도 하고, 또 때론 그 이름이 주는 부담감으로 사람들을 괴롭게 만들기도 하죠. 그래서인지 이름을 개명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막상 바꾸려니 의외로 복잡한 절차에 막막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 모든 것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아래버튼을 통해 내용 확인

개명 절차, 왜 이렇게 복잡한 걸까요

개명에는 법원의 확정 판결을 받아야 하는 절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이름을 바꾸고 싶다는 이유만으로는 개명이 허용되지 않죠. 사생활의 안정성과 관련된 법적 문제가 관여되기 때문입니다. 다소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합당한 이유가 있다면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어요.

개명은 이렇게 진행돼요

먼저 개명을 원하는 사람은 가족관계등록부 본적지 또는 현재 주민등록지 관할 가정법원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여기엔 개명 신청서와 함께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가 필요하죠. 가끔은 이 과정에서 조정이 필요할 수 있는데,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는 편이 좋아요.

법원 허가를 받기까지

법원에서는 개인이 제출한 서류들을 검토한 후 익명성 보호와 같은 사유로 개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1-2개월이 소요되며, 공적 기록 변경이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시간이 더 들 수도 있죠. 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 점점 자신의 새로운 이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수도 있어요.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개명을 하나요

개명자의 절반 이상이 부정적인 의미의 이름을 탈피하고 싶어 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이름의 발음이 별로라고 느껴져서라는 얘기도 들었어요. 또 ‘이름 때문에 연애도 힘들어요’라는 구체적인 고민도 들어봤고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좋을 정도로 많은 이유가 존재하는 셈입니다.

비용과 시간, 충분한 가치가 있을까?

개명 신청에 드는 비용은 관계 서류 준비와 법원 접수 비용을 포함해 몇 십만원 안팎입니다. 결국 비용 대비 가치가 있냐는 생각이 드기 마련이에요. 개인의 만족도가 부족하다면 적어도 비용만큼의 기쁨을 못 느낄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나 이름이란 일생을 함께하는 것이기에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부작용의 가능성

개명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고려할 또 다른 부분은 사회적 인식입니다. 일부는 이름을 바꾸면서 과거를 초월한다고 하지만, 오히려 새로운 이름에 적응하는 데 오래 걸릴 수도 있어요. 혹시라도 이름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받는 경우도 있고요. 이런 점들을 미리 검토한다면 더 나은 결정을 내리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결국 개인이 느끼는 마음의 평화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이름이 주는 고통보다는 그 이름과 함께하는 삶이 더 커질 수 있도록, 조금은 고민을 줄이는 날이 오길 바라봅니다. 결국 모든 건 자기 안에 답이 있으니까요.

이름 개명 FAQ

  • 01. 이름 개명 사유.. 뭘로 적어야 되지?

    이름 개명 사유를 적을 때 ‘진로를 바꾸는데 예전 이름이 잘 안 맞아서’ 같은 일이 생각보다 흔한데요, 저도 비슷한 이유로 개명을 고려한 적이 있어요. 왠지 이름이 내 꿈과 맞지 않다고 느낄 때가 있거든요. 물론 뻔한 이유 같아도 진솔하게 작성하는 게 최고입니다. 그리고 너무 단순하거나 나만 이해할 수 있는 이유보다는 구체적이고 진지한 설명이 설득력 측면에서 좋아요. 사실 남들 시선보다는 본인이 얼마나 마음에 드느냐가 중요한 거니까, 자신 있게 적으시면 될 것 같아요.

  • 02. 이름 개명 절차가 뭔가 복잡한가요?

    음, 이름 개명 절차가 처음에는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긴 해요. 저도 처음 절차를 알아볼 때 머리가 좀 아프더라고요. 대체로 법원에 가서 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하고 법원이 공적 기록이라서 좀 까다롭게 보기도 해요. 필요한 서류도 꽤 많아서 조금 성가실 수 있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준비하면 또 그렇게 어렵지는 않더라고요. 특히나 서류 준비를 미리미리 해두면 긴장할 필요도 없고,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어요. 한 걸음씩 가면 됩니다.

  • 03. 이름 개명 비용 얼마나 드는 거예요?

    개명 비용이라고 하면, 주로 법원에 내는 수수료가 떠오르겠죠. 보통 10만 원 정도? 근데 이게 확실하게 정해진 건 아니고,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도 있어요. 가끔 서류 복사 비용이나 작은 자질구레한 비용도 신경 쓰이다 보니 비용이 쌓일 수도 있답니다. 모든 비용이 다 합쳐져도 아주 부담스럽진 않지만, 정확한 예산을 잡아두면 좀 더 마음이 편할 거예요. 혹시나 예상을 뛰어넘는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여유 있는 준비가 좋겠죠.

평점 (4.7/5) | 5만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