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을 알아차리는 곳에서부터 시작하기
사실 재무 관리의 첫걸음은 현재 자신의 지출 패턴을 정확히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커피 한 잔이나 택시비처럼 작은 지출도 반복되면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 되는데요. 이런 작은 지출이야말로 우리가 자주 간과하기 쉽게 되어요. 다양한 앱이 이를 추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작년에 발표된 한 조사에 따르면, 금융 앱을 활용하면 평균적으로 20%의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예산을 정하고 그 안에서 균형 잡기
예산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무작정 숫자만 나열한다고 되는 건 아니죠. 매월 정해진 금액 안에서 살아가자는게 아니라, 유연하게 변동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때때로 예기치 않은 의료비나 여행 경비가 발생하잖아요. 김씨네 가족의 경우, 월 지출의 10%를 해결용 비상금으로 따로 배정해두면서 예산 운영에 성공했다고 들었어요. 이처럼 현실적인 예산 관리는 마음의 여유를 주는 것 같아요.
저축과 투자, 그 중간 어디쯤
저축만 하면 자금이 늘어나질 않고, 투자를 두려워하면 그 기회를 잃어버리게 되죠. 저축과 투자의 균형을 찾는 건 우리 모두의 고민일 텐데요. 한 금융 전문가에 따르면,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서는 월 소득의 20%는 투자에, 30%는 저축에 할당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러나 이 비율 또한 개개인의 경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해야 하는 부분이죠. 이를테면, 긴급한 자금 사정에는 소득의 더 많은 부분을 저축으로 돌리거나 상황에 따라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용 절감의 또 다른 방법, 버리기
많은 것을 소유하는 엉킨 실타래 같은 삶일 때, 필요 없는 것들을 과감히 버리는 것이 비용 절감의 시작인 것 같아요. 쓸모없는 구독 서비스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정리하기 시작하면, 그간 간과했던 게 많다는 걸 뒤늦게 깨닫게 되죠. 친구의 이야기인데, 그의 경우 매월 구독하던 여러 서비스 중 절반 이상을 취소하면서 매달 약 50달러를 절약할 수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그게 바로 필요 없는 것들을 정리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작은 자유일지도 몰라요.
자신만의 재무 관리 철학 찾기
각자의 삶과 환경은 각기 다르기에, 모든 이에게 하나의 완벽한 재무 관리 방법이 있을 리는 없겠죠. 따라서, 자신만의 철학을 갖고 그에 맞춘 계획을 세워 나가는 과정이 필요해요. 경험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방향이 보일지 몰라요. 세계적인 부자가 아닌 이상에야, 완벽한 재무 관리 비결을 고수할 필요는 없다는 것도 기억해야 해요. 나의 방식으로 수입과 지출의 균형을 맞추는 게 더 중요하죠.
재무 관리는 결코 쉽게 결론낼 수 없는 주제인 것 같아요. 그냥,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면서 조금씩 개선해 나가면 되는 게 아닌가 싶어요. 지금은 잘 모르겠어요. 나중에 생각이 바뀔 수도 있겠죠.
재무 관리 FAQ
- 01. 재무 관리 시스템은 처음에 어떻게 시작해야 하지? 막연한데…
처음 재무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려면 사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올 때가 많죠. 나도 그랬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꼭 거창하게 시작하기보다는, 현재 회사의 재무 상황을 꼼꼼히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아요. 엑셀 같은 간단한 도구로 수익과 지출을 정리하면서 시작해도 좋고, 이게 복잡하다 싶으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보세요. 데이터베이스처럼 활용 가능하거든요. 그런 작은 시작이 점차 큰 그림을 그리게 해주니까, 부담 갖지 말고 작게 시작해 보세요. 중요한 건 꾸준함이에요.
- 02. 재무 관리 전략? 이거 꼭 필요한 거야? 뭐부터 해야 돼?
재무 관리 전략은 좀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이게 왜 필요하냐면 궁극적으로 회사가 살아남고 성장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거든요. 나도 처음에 ‘전략’이라는 단어에 거부감이 있었어요. 근데 재무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정하는 것만으로도 팀의 우선순위가 확실해지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기가 훨씬 수월해지더라고요. 시작은 간단해요. 일단 작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작은 단계들을 설정해 보는 거죠. 그리고 그거 하나하나 달성해 나가면서 전략을 조금씩 발전시키면 돼요.
- 03. 재무 관리 도구 추천 좀 해줘! 이거 다 비슷비슷해 보이는데…
재무 관리 도구들, 진짜 종류가 많아서 고르기 힘들죠? 나 역시 처음에는 이것저것 써보면서 적잖이 헤맸는데, 결국 중요한 건 우리의 필요에 맞는 거더라고요. 작은 기업이라면 에버노트나 트렐로 같은 간단한 툴도 시작하는 데는 문제가 없어요. 조금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 퀵북스나 마이오비 같은 재무 회계 소프트웨어도 고려해 보세요. 중요한 건, 만들고자 하는 보고서나 분석 유형에 따라 맞는 도구를 선택하는 거예요. 습관처럼 한 가지 툴에 익숙해지면 관리가 훨씬 쉬워질 거예요.

블로그 컨설팅 전문가 성진호입니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슈 포스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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